기하 공차(Geometric Tolerances)는 형태, 방향, 위치, 흔들림 등과 관련된 공차를 정의하며, 주로 GD&T(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) 시스템을 사용하여 명시됩니다. 기하 공차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은 ISO 1101, ASME Y14.5 등 국제 표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. 일반 공차로 기하 공차를 적용할 때는 각 기하 요소에 대한 특정 공차 값이 주어지며, 이러한 값들은 규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ISO 2768-2: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
ISO 2768-2는 치수 공차 외에도 기하 공차에 대한 일반 공차를 정의합니다.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:
- ISO 2768-mK: 중간 등급 (medium precision)과 정확 등급 (precision grade)을 다룸.
- ISO 2768-fH: 정밀 등급 (fine precision)과 높은 정확 등급 (high precision)을 다룸.
다음은 ISO 2768-2에 따른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입니다:
평면도 (Flatness), 직진도 (Straightness)
치수 범위 (mm) | 등급 H (고정밀) | 등급 K (중정밀) | 등급 L (저정밀) |
0 - 10 | 0.02 | 0.05 | 0.1 |
10 - 30 | 0.05 | 0.1 | 0.2 |
30 - 100 | 0.1 | 0.2 | 0.4 |
100 - 300 | 0.2 | 0.4 | 0.8 |
300 - 1000 | 0.3 | 0.6 | 1.2 |
1000 - 3000 | 0.4 | 0.8 | 1.6 |
직각도
치수 범위 (mm) | 등급 H (고정밀) | 등급 K (중정밀) | 등급 L (저정밀) |
0 - 100 | 0.2 | 0.4 | 0.6 |
100 - 300 | 0.3 | 0.6 | 1.0 |
300 - 1000 | 0.4 | 0.8 | 1.5 |
1000 - 3000 | 0.5 | 1.0 | 2.0 |
대칭도
치수 범위 (mm) | 등급 H (고정밀) | 등급 K (중정밀) | 등급 L (저정밀) |
0 - 100 | 0.5 | 0.6 | 0.6 |
100 - 300 | 0.5 | 0.6 | 1.0 |
300 - 1000 | 0.5 | 0.8 | 1.5 |
1000 - 3000 | 0.5 | 1.0 | 2.0 |
흔들림 공차
치수 범위 (mm) | 등급 H (고정밀) | 등급 K (중정밀) | 등급 L (저정밀) |
전체 범위 | 0.1 | 0.2 | 0.5 |
치수 공차의 일반 공차가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를 정의하는 경우: Circularity: 흔들림 공차 초과 불가
일반 공차가 정의가 되지 않은 기하 공차: Cylindricity, Coaxiality
참고 자료
- ISO 1101: Geometrical product specifications (GPS) - Geometrical tolerancing - Tolerances of form, orientation, location, and run-out.
- ASME Y14.5: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standard.
- https://pdfcoffee.com/iso-2768-2pdf-pdf-free.html
※ ChatGPT-4o에 의해 생성된 포스트입니다.
※ 저자 의견: 설계 엔지니어는 자신이 주로 설계하는 치수 범위의 직각도, 평면도 공차 정도는 외워두고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. MCT의 기본 정밀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공차로 불충분한 경우에도 MCT의 기본 정밀도로 인해 문제가 잘 터지지 않아서 일반 공차로도 충분하다고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. 그러다가 크고 비싼 부품을 설계하게 되는 경우에 기하 공차 지시를 해야하는데 안 하는 실수가 나와서 비싼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반 공차는 숙지해놓고 있어야,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공차를 누락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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