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구설계/도면작성

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

맴매미 2024. 6. 8. 18:44

기하 공차(Geometric Tolerances)는 형태, 방향, 위치, 흔들림 등과 관련된 공차를 정의하며, 주로 GD&T(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) 시스템을 사용하여 명시됩니다. 기하 공차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은 ISO 1101, ASME Y14.5 등 국제 표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. 일반 공차로 기하 공차를 적용할 때는 각 기하 요소에 대한 특정 공차 값이 주어지며, 이러한 값들은 규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ISO 2768-2: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

ISO 2768-2는 치수 공차 외에도 기하 공차에 대한 일반 공차를 정의합니다.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:

  • ISO 2768-mK: 중간 등급 (medium precision)과 정확 등급 (precision grade)을 다룸.
  • ISO 2768-fH: 정밀 등급 (fine precision)과 높은 정확 등급 (high precision)을 다룸.

다음은 ISO 2768-2에 따른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입니다:

평면도 (Flatness), 직진도 (Straightness)

치수 범위 (mm) 등급 H (고정밀) 등급 K (중정밀) 등급 L (저정밀)
0 - 10 0.02 0.05 0.1
10 - 30 0.05 0.1 0.2
30 - 100 0.1 0.2 0.4
100 - 300 0.2 0.4 0.8
300 - 1000 0.3 0.6 1.2
1000 - 3000 0.4 0.8 1.6

 

직각도

치수 범위 (mm) 등급 H (고정밀) 등급 K (중정밀) 등급 L (저정밀)
0 - 100 0.2 0.4 0.6
100 - 300 0.3 0.6 1.0
300 - 1000 0.4 0.8 1.5
1000 - 3000 0.5 1.0 2.0

 

대칭도

치수 범위 (mm) 등급 H (고정밀) 등급 K (중정밀) 등급 L (저정밀)
0 - 100 0.5 0.6 0.6
100 - 300 0.5 0.6 1.0
300 - 1000 0.5 0.8 1.5
1000 - 3000 0.5 1.0 2.0

 

흔들림 공차

치수 범위 (mm) 등급 H (고정밀) 등급 K (중정밀) 등급 L (저정밀)
전체 범위 0.1 0.2 0.5

 

 

치수 공차의 일반 공차가 기하 공차의 일반 공차를 정의하는 경우: Circularity: 흔들림 공차 초과 불가

일반 공차가 정의가 되지 않은 기하 공차: Cylindricity, Coaxiality

참고 자료

 

※ ChatGPT-4o에 의해 생성된 포스트입니다.

※ 저자 의견: 설계 엔지니어는 자신이 주로 설계하는 치수 범위의 직각도, 평면도 공차 정도는 외워두고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. MCT의 기본 정밀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공차로 불충분한 경우에도 MCT의 기본 정밀도로 인해 문제가 잘 터지지 않아서 일반 공차로도 충분하다고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. 그러다가 크고 비싼 부품을 설계하게 되는 경우에 기하 공차 지시를 해야하는데 안 하는 실수가 나와서 비싼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반 공차는 숙지해놓고 있어야,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공차를 누락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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